블로그 이미지
비건vegan은 지구와 지구 상 모든 존재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길, 이런 사랑으로 이뤄진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만들어가는 데 일상 속에서 또는 특별한 순간에 가치있고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 애쓰는 저의 이야기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Ming Choi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4)
비건채식 세상 (101)
영어 스터디 (2)
좋은 책 멋진 이야기 (1)
좋은 영화 멋진 이야기 (8)
TV 보다 비건엮기 (11)
Total
Today
Yesterday

걷기만 해도 눈부신 태양에 눈살이 찌푸려지고 송송 맺히는 땀을 연거푸 손수건으로 닦아내야 하는 여름날, 타는 듯한 속을 시원하게 식혀주며 갈증을 채워주는 우리나라 여름 제철과일로 수박과 복숭아, 자두, 참외, 토마토, 블루베리, 포도, 복분자 등이 있다. 그런데 이 외에도 몇 년 사이 우리나라에 여러 나라 과일이 수입되면서 특히 동남아시아와 같은 열대지방 나라의 열대과일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게 됐다. 걘적으로 태국과 대만, 베트남으로 여행갔을 때 맛보고 반해버린 열대과일들이 요즘처럼 푹푹 찌기 시작한 여름 날씨에 더욱 그리워진다. 


리치 Litchi


거북이 등껍질 같은 촉감이지만 얅은 껍질을 깠을 때 드러나는 말랑말랑한 과육은 쫄깃한 식감에 새콤한 맛이 살짝 돌면서 달큼한 맛이 난다. 지만리치 9개를 먹을 경우 비타민C 일일권장량을 모두 섭취하고도 남을 정도로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다고. 항산화제인 폴리페놀(Polyphenol)도 다량 함유된 것으로 보고됨. 단, 속 '하이포글리신'이 포도당 생성 억제, 공복이나 저혈당 상태에서 먹으면 혈당치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식사 후 먹는 것을 권유-

람부탄 Rambutan


말레이어로 '털이 있다'는 의미의 Rambut에서 기원했다고. 리치와 비슷한 식감과 맛이 나지만 리치보다는 과육이 조금 적은 편. 람부탄 과육에는 비타민이 풍부해 식욕이 떨어지거나 피곤할 때 먹으면 좋다. 또한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탈출에 도움을 준다.

용안Longan


껍질을 벗긴 과일의 모양이 용의 눈과 닮았다고 하여 한자어로 ' 眼'(용안)이라 이름붙임. 리치와 비슷하게 종자를 둘러싼 속살과육에 식감도 비슷, 신맛 제로의 달큼한 맛이다. 까먹는 맛이 쏠쏠한 용안은 민간에서 생과일은 열을 내리는 데 이용되고 말린 과일은 불면증 치료에 이용된다고.

망고스틴Mangosteen

단단한 껍질 속에서 뽀오얀 속살을 드러내는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과즙이 많진 않지만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참 매력적이다.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과 부종을 예방하며 비타민2를 다량 함유해 피부와 손톱, 머리카락, 점막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최근 이탈리아 칼라 루브라노 연구에 의하면 항산화제가 풍부한 망고스틴이  혈당을 줄여 체중관리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패션프루츠Passion Fruit


꽃의 모양이 시계같이 생긴 초본성식물이란 의미에서 시계초라고도 불리는데 열매는 익을수록 짙은 자주색으로 변한다. 열매가 숙성하면 단단한 열매는 점점 부드러워지고 후숙이 오래될수록 표면이 쭈글쭈글해지지만 과일의 질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들었는데 실제로 농장에서 겉껍질이 탄탄하게 거의 익은 과일을 따서 상온에서 10일이 지난 후 표면이 말라 쭈글해진 상태에서 까보니 과즙이 마른 편이긴 하나 노란 과육 상태와 같은 거의 그대로여서 신기했음. 두꺼운 껍질 안 종자를 둘러싼 노란색의 과육이 알알이 들어있는데 신맛이 강하지만 단맛도 조금은 난다. 종자에는 필수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과육에는 비타민C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용과Dragon Fruit



용과는 가지에 열매가 달린 모습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몇 년 전 제주도에서 먹었을 때 화려한 비주얼과 비싼 가격에 비해 맛이 거의 무(無)맛이라 실망했었는데 베트남에서 아는 분이 직접 유기농으로 기른 열매를 따서 2,3일 후숙 후 주신 과일을 먹어보니 신맛이 살짝 나면서 단맛이 도는 게 꽤 시원하고 맛있었다. 겉 껍질은 까서 버리고 속 과육만 먹으면 된다. 용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비타민B군과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와 손톱, 머리카락 건강과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소염작용을 해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망고Mango




나의 최애 열대과일 망고 망고 망망고~ 보통 달달한 맛은 많이 먹데 되면 질리기 마련인데 망고의 달달함은 적당히 새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에 잘 어우러져 아무리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망고도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포만감이 큰 과일로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제격- 또한 비타민A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철분을 다량 함유해 빈혈예방에도 좋다고!

바나나Banana



우리나라에 이미 오래전부터 수입돼 들어오는 바나나는 유통기간을 감안해 대부분 현지에서 대단위로 재배하여 덜 익은 과일을 따 3주 이상 후숙시킨 과일이다. 따라서 대만이나 베트남 현지에서 소규모로 재배하여 나무에서 자연 숙성하거나 거의 성숙한 바나나를 채취하여 자연적으로 숙성한 것을 먹으면 말그대로 꿀맛이 따로없다! 게다가 종류도 다양~ 바나나에는 마그네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이완과 신경전달에 큰 역할을 하여 팔다리 저림과 눈밑 떨fla에 도움이 되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바나나를 먹으면 바로 화장실에 가는 효과도 있다.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섬유질 때문에 포만감을 주면서 고영양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

Posted by Ming Choi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