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비건vegan은 지구와 지구 상 모든 존재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길, 이런 사랑으로 이뤄진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만들어가는 데 일상 속에서 또는 특별한 순간에 가치있고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 애쓰는 저의 이야기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Ming Choi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4)
비건채식 세상 (101)
영어 스터디 (2)
좋은 책 멋진 이야기 (1)
좋은 영화 멋진 이야기 (8)
TV 보다 비건엮기 (11)
Total
Today
Yesterday


삼복더위란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으로  여기서 '()' 자는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있는 형상으로 여름철의 더운 기운이 강렬하여 일어서지 못하고 엎드려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복날은 음력으로 따지다 보니 초복과 중복, 말복이 언제인지는 매년 따져보아야 한다. 올해는 초복이 7월 17일, 중복은 7월 27일, 말복은 8월 16일이다. 기승부리는 더위를 이겨내고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려면 영양이 풍부하고 때론 이열치열로 더위를 다스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삼계탕과 보신탕을 주로 복날 음식으로 삼았다고 하지만 그 외에도 더위를 먹지 않고 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여 팥죽을 쑤어 먹었다는 사실도 있다. 또한 여름 제철 과일인 참외와 수박과 같은 여름 제철과일 또한 주된 복날 음식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제는 복날이라고 해서 내몸만 생각해서는 안될 일이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몸살을 앓고 있는 현 시점에서 더욱 가속화된 찜통 더위는 축산업으로 인해 지구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지구의 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우리가 비건 채식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비건 채식으로도 충분히 영양이 풍부하며 동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여름 보양식들을 소개한다.

1. 삼복더위도 엎드리게 하는 ‘잣콩국수’
여름의 대표 별미인 시원한 콩국수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국내산 대두를 불려서 삶고 갈아 만든 콩국물에 우리밀 국수와 제철 채소인 오이를 썰어 넣어 먹는 걸로 영양이 충분하지만 검은콩과 잣으로 만들어 보양식으로 먹으면 복날 음식으로 으뜸! 

검은콩의 렉틴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특히 여성 갱년기 증상 및 탈모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의학에서는 소변을 잘 보게 도와 주고 몸의 붓기를 빼준다고 하여 체중 감량(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본다. 

콩과 함께 갈아서 요리하면 고소함이 두 배가 되는 잣은 각종 비타민과 철분, 인과 칼슘 등이 풍부하게 골고루 들어 있어 허약체질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잣콩국수 레시피
재료> 잣 1/2컵, 불린 검은콩 1컵, 우리밀 소면 350g, 죽염 1T, 오이 1/2개, 토마토 1/2개, 생수
만들기>
  1. 검은콩은 8시간 정도 불려주면 되고 불린 검은콩을 끓는 물에 넣고 삶아준 후 찬물에 헹군다.
  2. 삶은 검은콩과 잣을 믹서기에 넣고 생수를 5컵 정도 넣은 후 곱게 갈아준다.
  3. 오이와 토마토는 굵은 소금에 비벼 씻어 오이는 어슷 썰어 채 썰고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우리밀 소면을 끓는 물에 넣어 냄비에 삶아낸 후 찬물로 박박 문지르듯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5. 그릇에 국수를 담고 준비한 잣콩국물을 부은 다음 오이와 토마토를 올려준다.
  6. 기호에 따라 죽염으로 간을 하고 단무지나 오이지 무침 등을 곁들여 먹는다

무더위에 지치지 않기 위한 원기회복 음식으로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시원한 잣콩국수는 더위를 싹 잊게 해준다. 

2. 영양소가 넘쳐나는 뿌리채소 스프
저장성이 좋아 사시사철 먹는 감자의 제철은 사실 여름, 제철 감자 맛은 신선함이 최고조인 만큼 참 각별하다. 그런데 감자는 보통 알고 있는 바와 다르게 줄기 음식이라고;;; 하지만 더운 날씨에 찬 음식과 실내 냉방 때문에 탈이 나기 쉬운 위장을 보호하는데 감자만한 식품이 없다고! 여기에 여름이 제철인 뿌리채소로 바로바로 양파가 있으니, 햇양파로 말할 것 같으면 간 기능 개선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유용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강한 살균기능이 있어 식중독 을 예방할 수 있고 불면증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여름철 음식에 들어갈 식재료로 정말이지 안성맞춤이다! 게다가 수분이 많은 햇양파는 매운맛보다는 단맛이 강한데 피클이나 샐러드 요리에 생 것으로 먹어도 굿~ 햇양파랑 햇감자에 다양한 뿌리채소로 수프를 만들어 먹으면 그 맛이 영양과 맛을 모두 챙긴 고급 보양식이 된다.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뿌리채소는 추운 겨울을 대비해 뿌리 속에 영양분을 그대로 간직하기에 천연 보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 속 독소 배출을 돕는 해독작용은 돕는다. 또한 뿌리채소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인 식물성 화학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자외선 노출로 인해 손상된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뿌리채소 스프 레시피
재료>우엉 1줄기, 연근 150g, 양파 1개, 감자 2개, 송고버섯 100g, 채수(무 반 쪽, 건다시마 20*20cm 1장), 마늘 3톨, 죽염
만들기>
  1. 채수는 분량의 재료에 물 1.5L를 부어 끓인 후 건더기를 빼고 먼저 만들어 놓는다.
  2. 연근과 양파, 감자는 채수와 함께 믹서기에 너무 곱지 않게 갈아준다.
  3. 2를 냄비에 붓고 어슷썰기를 한 우엉과 먹기 적당한 크기로 썬 송고버섯,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죽염으로 간한다.
  4. 취향에 따라 마늘은 건져내고 그릇에 담아내면 끝-

3. 이열치열로 더위를 다스리는 얼큰 채개장
4계절 보양음식이었던 육개장에서 고기를 빼고 채소와 콩단백 등을 넣고 끓인 채개장은 버섯과 콩단백 제품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챙기고 채소가 많이 들어간 만큼 섬유질이 풍부해 영양은 넘치면서도 칼로리는 낮고 소화가 잘 된다. 채개장은 움직이지 않고 수행을 하는 수도승의 여름철 입맛을 잡기 위한 사찰음식이기도 한데 컴퓨터 앞에서 만은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에게도 잘 맞는 보양식이 될 수 있다. 게다가 감칠맛과 칼칼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채수로 끓여 깔끔한 국물맛이 일품이다! 취향에 따라 식물성 오메가-3가 풍부한 들깨가루를 첨가하면 고소한 맛이 더해져 풍미가 좋아진다.

두개장 @오세계향


채개장 레시피
재료> 콩단백 50g, 송고버섯 80g, 콩나물 80g, 고사리 80g, 양파 80g, 토란대 40g, 무 40g, 대파 20g, 채수, 
         [양념]우리콩 국간장 12g, 고춧가루 20g, 고추기름 5g, 다진마늘 8g, 베지시즈닝 1.5g, 들깨가루, 죽염, 후춧가루
만들기>
  1. 콩단백은 미지근한 물에 2시간 가량 불린 후 가늘게 찢어준다.(콩단백이 없을 때는 우리콩 두부로)
  2. 토란대와 고사리는 쌀뜨물이나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아린맛과 씀쓸한 맛, 이물질 등을 제거한 후 토란대는 가늘게 찢고 고사리는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준다
  3. 무는 납작썰기, 양파는 채썰기, 송고버섯과 대파는 먹기 좋게 썰어준다
  4. 준비된 재료를 분량의 양념장으로 버무린 후 냄비에 담아 채수를 넣어 끓여준다.(콩나물은 마지막에 넣어 살짝만 익혀주도록)

작년 동물보호단체 카라에서 진행했던  복(伏)날을 福날로 바꾸는 <Meat Free 복날!>이란 이벤트의 코멘트가 인상깊었다. 이 뜻 그대로 내몸을 위하고 지구를 위하며 동물을 위하는 맛나고 건강한 비건 채식 보양식으로 덕과 복을 쌓으면 그만큼 우리는 더 좋은 날들을 누릴 수 있게 될 테니 말이다~



Posted by Ming Choi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