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비건vegan은 지구와 지구 상 모든 존재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길, 이런 사랑으로 이뤄진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만들어가는 데 일상 속에서 또는 특별한 순간에 가치있고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 애쓰는 저의 이야기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Ming Choi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4)
비건채식 세상 (101)
영어 스터디 (2)
좋은 책 멋진 이야기 (1)
좋은 영화 멋진 이야기 (8)
TV 보다 비건엮기 (11)
Total
Today
Yesterday

최근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간식거리로 몇 달 전에 사서 냉장고 아래칸에 킵해두곤 깜박했던 건크랜베리와 캐슈넛을 꺼내어 그릇에 담아 섞어두고 집어 먹는데 부드러우면서 고소한 캐슈넛과 달콤새콤한 건크랜베리맛이 잘 어울린다. 당연히 다이어트 간식인만큼 양은 딱 한 주먹만큼만!


그러다 몇 년 전 독일에 거주하시는 작은 아버지께서 회사일로 한동안 자주 한국에 들어오시면서 사다주셨던 크랜베리 티(cranberry tea)가 떠올랐다. 당시까지 우리나라에서 전혀 판매하지 않아서(최근엔 국내에서도 쉽게 구매 가능) 맛 본적이 없던 건데 100% 건크랜베리가 티백 형태로 되어 있어 뜨거운 물에 그냥 우려먹으면 됐다. 하지만 다른 베리류에 비해 맛이 시큼하기만 해서 자주 마시지 않다가 친구들을 만나는 자리에 나눠주려고 들고 갔었는데 한 친구 말이 크랜베리가 여자한테 참 좋다고- 그 때 크랜베리를 다시 보게 되어 어떤 과일이며 효능이 어떤지 찾아보게 되었다.



크랜베리는 상큼한 맛이 나는 붉은 색의 과일로 미국과 유럽 등지가 주산지로 우리나라에서는 주스나 건과일 또는 가공식품  형태로 만나게 된다. 원래 유럽에서 나던 크랜베리를 유럽 이주민들이 북미에 소개하면서 재배하게 된 거라고 한다. 크랜베리는 작은 덩굴 식물이다. 덩굴이 있고 열매가 자라는데 열매는 속이 빈 구조라고. 미국의 한 크랜베리 농장에서 열매를 수확하는 모습이 꽤나 인상적이었는데 크랜베리 열매가 익으면 밭에 물을 넣는다. 열매들이 뜨면 덩굴을 제거하고 표면 위로 뜨는 열매를 수확하는 것이다. 크랜베리는 생과로 청을 담기도 하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하고 여러가지 식품으로 가공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건과일 형태나 쥬스, 잼, 차 등으로 수입해 먹는 것 같다.


크랜베리를 먹는 일곱 가지 이유


1. 슈퍼 항산화 세포 보호 활동

크랜베리가 함유한 식물성 화학 물질은 높은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손상 및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유전자 물질, DNA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크랜베리의 진한 붉은 색은 DNA의 보호를 돕고 지원하는 식물 화학 물질의 존재를 환기시킨다. 

2. 방광 건강에 도움

 크랜베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니아니딘' 성분은 요도에 세균이 침범하는 것을 방해하여 요로감염 및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그래서 전통 의학에서는 크랜베리 주스를 수 백년동안 방광 감염의 해결을 촉진하고 심지어 빈도를 줄이는데 사용했었다.

3. 위 건강에 도움

위 궤양은 박테리아인 헬리코박터 위염균의 과도한 성장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방광에서와 비슷하게 프로안토시니아니딘(PACs)은 박테리아가 위에 부착하는 걸 방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위 궤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기회를 낮추어 위의 건강을 도모하는 작용을 한다고.

4. 항암 활동

많은 식물성 식품과 마찬가지로 크랜베리는 다각적으로 작용하여 세포생리학과 암 성장 인자의 여러 측면에서 상호적으로 작용한다. 크랜베리는 에피카테킨epicatechins(녹차에 함유), 퀘르시틴quercitin(아로니아에 함유) 및 우르솔릭산ursolic acid(사과에 함유)의 원천이기도 한데 이들 모두 강력한 암 치료제라고 한다. 또한 에피카테킨과 우스솔릭산은 노화지연에 도움이 된다고.

5. 간 및 세포질 해독 

크랜베리에 있는 식물성 화학 물질은 간에서 정상 1 단계 해독 경로를 지원, 독성이 있는 화학 물질의 해독뿐만 아니라 약물 해독을 담당하는 효소를 발생시킨다고 한다.

6. 영양소 풍부

신선한 크랜베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소량의 섬유, 망간, 비타민 K,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 증가와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7. 소염 효능

크랜베리의 진한 붉은 색은 퀘르세틴 quercitin (또한 빨간 사과의 피부와 붉은 양파에서 발견됨)이란 식물성 화학 물질(phytochemicals)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성분이 항산화제 역할을 해서 항염증 효과를 일으켜 염증 분자의 생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osted by Ming Choi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