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비건vegan은 지구와 지구 상 모든 존재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길, 이런 사랑으로 이뤄진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만들어가는 데 일상 속에서 또는 특별한 순간에 가치있고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 애쓰는 저의 이야기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Ming Choi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4)
비건채식 세상 (101)
영어 스터디 (2)
좋은 책 멋진 이야기 (1)
좋은 영화 멋진 이야기 (8)
TV 보다 비건엮기 (11)
Total
Today
Yesterday

하노이에 온지 이틀 째 되는 날, 나만 양해를 구하고 잠을 더 청한 사이에 다른 친구들은 새벽5시에 부지런히 준비해 연꽃호수를 다녀왔다. 난 꽤 거리가 있는 줄 알았는데 7시가 다 되어 가는 시간에 친구들이 내게 전화를 걸어 깨웠다. 곧 호텔에 도착해서 바로 아침식사하러 가니까 준비해서 내려와 있으라고- 주섬주섬 차비를 해 내려가 친구들과 함께 걸어서 멀지않은 비건 반미 집으로 향했다. 반미( bánh mì))란 바게트 빵을 반으로 가른 후 고유의 식재료로 속을 채워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를 총칭한다.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 시대를 거치면서 프랑스 식문화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일종의 퓨전요리로 보면 된다고.

비건 반미 가게 앞 전경

비건 반미

하노이 비건 반미집 간판

비건 반미 만드는 중

하노이의 아침은 꽤나 이국적이면서 상쾌했다. 베트남은 열대지방에 속하는 더운 나라라서 우리나라와 달리 아침 7시 출근-오후 5시 퇴근의 패턴을 가지고 있어 우리가 반미 집을 향할 때는 8시를 향해 가는 시간으로 도로에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꽤 분비다가 조금씩 한산해지는 느낌이었다. 기본적으로 아침 식사를 7시 이전에 해야 하는 베트남 사람들은 주로 아침 식사를 밖에서 먹는다고 한다.  아직은 출근 시간인지 거리 가판대에 삼삼오오 모여 아침식사를 하는 젊은 사람들이 여럿 보였다. 우리가 찾아갔던 비건 반미 집은 독특하게도 무슨 대문 같은 것을 열고 들어가 건물 안쪽 1층에 자리했는데 이제야 문을 여는 분위기였다. 그래도 안심한 건 간판에 영어로 'VEGAN STREET FOOD/ VEGAN BANH MI'라고 까지 적혀 있었기 때문-

아침메뉴로 선택한 반미는 반 개씩만 먹고 다음엔 길러리 음식으로 판매하는 순두부 팥빙수 같은 걸 사먹었는데 계피 달인 맛까지 더해져 그 맛이 순두부 요리에 대한 나의 고정관념을 깨기에는 역부족이라 조금 먹다가 남길 수 밖에 없었다;; 여튼 점심은 뷔페, 저녁은 고급 채식 전문점에서 엄청나게 먹을 예정이라 아침은 간단하게 먹고 우리가 묵고 있는 호텔 부근에 있는 큰 호수로 향했다.

한적한 분위기의 호수 공원을 좀 거닐다가 실외 카페에 앉았다. 가이드 친구 아들이 예전에 여기 왔었는데 여기에 100살 가까이 된 거북이가 산다고- 알아보니 하노이에서 둘러봐야 할 명소 중 한 곳인 '호안끼엠 호수Hồ Hoàn Kiếm'란 곳이었다. 실제로는 142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거북이가 어떤 농부에게 검을 빌려주어 그 농부가 결국 당시 베트남을 지배하던 중국 명나라를 몰아내고 레왕조를 세웠다는 전설이 있는 호수였다. 호수 중앙에 보이는 거북이탑Tháp Rùa은 하노이의 상징이기도 하다고. 호안끼엠 호수 공원의 카페에서는 깜박하고 아메리카노를 시켜 마시긴 했는데 나중에 다시금 상기하게된 것이 베트남이 커피생산국으로 매우 규모가 커서 세계적인 명성이 있긴 하지만 루왁커피 외에도 가공과정에서 젓갈이나 동물성분이 들어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하여 우리 일행은 이후로 비건 전문 카페에 가기 전까지는 먹지 않았다.

비건 채식 주문식 뷔페 낫탐 건물이 있는 골목

식당 들어가는 길

식당 내부(2층)

점심시간이 되어 우린 가이드 친구가 알아둔 베트남 전통식을 먹을 수 있는 비건 뷔페식당으로 향했다. 차를 타고 도착해보니 번화가에 있다기 보다는 구시가지에서도 꽤 들어간 곳에 위치한 '꼼 짜이 낫 탐Cơm chay Nhất Tâm'이란 이름의 식당이다. 정말 특이한 점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뷔페처럼 음식이 이미 차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손님 수만큼 음식 양을 조절해 정해진 메뉴들이 나온다는 것이다. 뷔페라기 보단 코스요리에 가까운- 사알짝 촌스런 분위기의 매장과 가정식 같은 플레이팅이었지만 맛은 정말 기똥찼다! 이렇게 음식을 먹을수록 드는 생각은 베트남은 엄청난 축복을 받은 나라라는 점~ 일단 거의 사시사철 쨍쨍한 햇빛과 열대 기후에서 잘 자라나는 농작물 덕에 다채로운 채소와 곡물, 과일이 풍성한데 생 것 그대로 먹어도 맛있고 어떻게 요리해도 맛있으며 싱싱한 식재료로 건강해지는 느낌이 바로 든다는 점! 베트남에 와서 세 번째 식사이지만 벌써 한국음식 없이도 여기서 계속 살아갈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들기 시작했다.

파인애플 튀김

쌀국수와 국물 세트

모닝글로리 볶음

베트남식 잡채

베트남산 작두콩 볶음